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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오 홀리데이! 시즌 마케팅

by ❁❈➤␍〠 2023. 10. 8.

 

시간은 참 빠르다. 올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눈 깜짝할 새에 또 이번 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곧 다가올 연말, 연말이 되면 크리스마스, 송년회 등 각종 행사들이 있다. 시즌마케팅이 빛을 발할 때다.

연말과 연초를 함께 부르는 말인 홀리데이, 이 때의 시즌은 크리스마스 시즌으로도 불리며 보통

11월부터 2월까지 해당된다. 날씨는 추워져도 이 연말행사 때는 사람들이 바빠진다. 이때,

시즌 마케팅을 잘 한다면 한해의 성공적인 시작과 마무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언스플래쉬_홀리데이이미지

 

시즌마케팅의 뜻과 필요성

 

시즌마케팅이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해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 매출을 증대하기 위한 

집중적인 홍보&광고를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계절 시즌, 추석 설날 등과 같은 명절시즌,

5월 12월 등 행사시즌 등등이 있는데 이때에는 사람들이 평소보다 소비를 많이 하게 되고 많은 

브랜드들에서는 다양한 시즌 제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또한 특별하게

나온 시즌 아이템들은 한정판 제품이라는 인식이 높아 다소 비싸더라도 구매하는 비중이 높다.

따라서 이런 시즌 마케팅은 기업에서 꼭 가져가야 하는 전략이다.

 

 

홀리데이 시즌을 노려라

 

한해의 끝과 시작을 알리는 홀리데이는 기간이 길 뿐더러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시즌이다. 특히 연말을 포함하는 만큼 다음 해를 기약하는 제품들이 많이

팔리는 경향이 있으며, 크리스마스가 포함된 시즌이기 때문에 케이크나 디저트류가 많이 팔리는

기간이기도 하다. 12월은 1년 중에 케이크가 가장 많이 팔리는 달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런

홀리데이 시즌에는 베이커리 업계들에서 시즌케이크, 음료, 디저트 등 다양하게 기획하는데

특성에 맞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한다. 뷰티업계 또한 연말파티가 활발해짐에

따라 화려한펄, 글리터 색조 화장품 등 특별한 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위주의 구매가 많아지기에

다양한 홀리데이 컬렉션을 선보인다. 

 

 

시즌마케팅 성공적 사례

 

코로나가 끝나감에 따라 오프라인 백화점들의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명동 신세계 백화점 본점의 미디어 파사드를 이용한 마케팅은 2020년부터 입소문을 타기 시작,

현재까지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는 시즌 마케팅으로 20년 대비 21년 매출이 약 40% 증가한

성공적인 크리스마스 시즌마케팅이다. 이에 신세계 백화점 측에서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백화점이라는 공간이 단순히 상품을 구매하기만 하는 공간이 아닌 하나의 명소, 랜드마크가

되어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소중한 추억을 선물해 주기에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영등포 더현대 서울은 5층 사운즈 포레스트와 무역센터점 정문 광장에 H빌리지를 선보이며

업계들 중 가장 빠르게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어 소비자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H빌리지는

1000평 규모의 크리스마스 마을 콘셉트로 13m 높이의 대형 트리, 120여 그루의 나무 등 

단순 전시가 아닌 고객들이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문화공간을 구현했다. 이에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으며 자사의 브랜드를 기억시키고 기대하게 만드는 효과를 주었다. 

이렇듯 백화점들의 다양한 시즌 마케팅은 평일, 주말 시간대를 가리지 않고 줄을 서서 사진을

찍는 sns 인증샷 명소로 꼽히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성공적인 시즌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패턴을 파악하고 시즌 중 가장 매출이 높은 때는 

언제였는지 분석 하는 등, 빠르고 정확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시즌이 시작되는 

시기보다 일찍이 준비하여 소비자들의 관심 분야의 데이터를 미리 수집해 방문 유도를 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를 잘 반영한 마케팅이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의 심리를 잘 파악해 적절한

시기에 구매를 촉진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단기간에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찾아보고 맞는 방법을 찾아 적용시켜 보자. 때에 따라서는 시즌마케팅과는

반대되는 역시즌 마케팅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다. 역시즌 마케팅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볼 예정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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