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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게릴라 마케팅

by ❁❈➤␍〠 2023. 10. 16.

 

후발 기업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선발 기업들이 진입하지 않은 틈새시장을 공략하거나

적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밀착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며 마케팅의 기존 정석을

따르는 것이 아닌,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표적고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예고 없이 나타나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구매심리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고객위주의 새로운

대안 마케팅으로 떠오르고 있다.

 

 

 

게릴라 마케팅의 유형

 

스텔스

: 소비자의 생활 속에 파고들어 고객들이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제품을 홍보하는 것

 

래디컬

: 급진적, 근본적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조사 결과에 의존하는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 않고 직접 발로 뛰어가며 고객을 확보하는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 

 

앰부시

: 매복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공식스폰서가 아니지만 공식 스폰서인 것처럼 

교묘하게 홍보하는 것.

 

 

게릴라 마케팅의 장점 및 단점

 

게릴라 마케팅의 장점

: 큰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예산 친화적 마케팅으로 신생 기업,

지역 기업 또는 기업 제한이 적은 회사가 이 게릴라 마케팅기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결과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다.

 

게릴라 마케팅의 단점

: 이 마케팅 전략은 일반적으로 덜 구조화가 되어 있어 예측할 수 없는 요소가 많아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미흡한 구조화로 마케팅 수신자가 일관된 메시지를 받지 못하거나 메시지를

오해할 수도 있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게릴라 마케팅의 사례

 

'감자튀김 횡단보도' 맥도널드

적은 예산으로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길 한복판의 횡단보도를 활용하여 혼잡한 곳에 

시행을 하였기 때문에 이목을 집중시켜서 큰 관심을 끌었다.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잠재 고객에게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고효율 마케팅 사례이다. 

 

'security glass' 3M

유리안에 실제 많은 금액의 돈을 넣어놓은 설치물을 길 한복판에 놓아놓고 3M의 유리가

얼마나 강한지 보여주는 게릴라 마케팅으로 유리를 깨면 실제로 돈을 가져갈 수 있으나

절대로 깨지지 않는 유리라는 것을 잘 보여준 성공적인 사례이다.

 

 

게릴라 마케팅의 주의점 및 조언

 

핵심 메시지 식별

: 숨겨진 메시지는 오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기획할 때 중요한 점으로 '핵심 메세지 파악'이

있다.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준비한 메시지가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는지 체크해 보자.

 

예상치 못한 포인트

: 게릴라 마케팅 담당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방식은 기존의 패턴을 깨는 것으로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의 등장'이 핵심이다. 항상 지나다니는 곳과 같은 일상생활에 균열을 주어 주위로부터 

눈에 띄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타깃 청중 기억하기

: 어떤 종류의 광고를 만들 때 항상 타깃 고객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게릴라 마케팅의 궁극적

목적이 고객의 관심을 최고로 끌어올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타깃 고객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

 

공유 가능성

: 길거리에서 당신의 캠페인을 본 사람들이 퍼뜨리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다른 잠재 고객에게

강력한 메신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 마케팅은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다.

 

행동 요청 포함

: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이든지 게릴라 마케팅 캠페인에 행동 요청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

하다. 행동 요청을 직접적으로 했을 때, 사람들은 비로소 행동하게 되기 때문이다. 인상적인 장면

만으로는 구매까지 가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큰 광고비를 들이지 않고 효과적 마케팅을 할 수 있지만 예측할 수 없는 요소가 많아 실패할

가능성 또한 높기 때문에 게릴라 마케팅을 실행하기 전에 충분한 준비와 계획이 필요하며,

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