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SEO의 중요성, 오가닉 마케팅

by ❁❈➤␍〠 2023. 10. 5.

 

오가닉이라는 뜻을 사전에 검색해 보면 '유기의'라는 뜻이 나온다. 오가닉 마케팅이 단지 유료 마케팅의

반대말이 아니며 마케팅의 본질적 진화라고 보아야 한다.  '오가닉마케팅'이란 유료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트래픽을 생성하는 마케팅이며 전혀 비용을 들이지 않는게 아니라 특정 미디어에 올릴 콘텐츠나 게시물을 위한

비용을 들이지 않는 것을 말하며, 성공적 오가닉 마케팅을 위해서는 전체적으로 트래픽을 발생할 때나 더욱

개선된 컨텐츠를 만들 때, 서비스를 개선할 때 등등 이런 활동을을 위한 비용은 발생한다라고 보면 된다.

결론적으로 오가닉 마케팅은 단지 특정 컨텐츠나 게시물을 위한 비용을 쓰지 않을 뿐 홍보에 대한 비용은 발생한다.

 

언스플래쉬_오가닉이미지

 

오가닉마케팅의 대표, SEO

 

SEO는 오가닉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사용자가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검색했을 때 사이트가 결과 페이지에 앞쪽에

보일수록 사용자가 사이트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페이지가 나타나는

순위를 높이는 작업을 해야 한다. (구글 전체 트래픽 중 71~92%에 달하는 클릭이 첫 페이지에서 

발생한다) 이렇게 중요한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검색 엔진 최적화 전략 세 가지

- 온페이지 SEO

: 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최적화 함으로써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한 키워드들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작업이다. 오가닉 마케팅을 위해 사이트나 페이지 상의 정보를 최적화한다는

뜻에서 온 페이지 SEO라고도 불린다.

- 테크니컬 SEO

: 웹페이지 html태그를 마크업 하거나 페이지 속도를 높이고, ux를 향상하는 작업들을 의미하며,

크롤링과 인덱싱에 기술적 요소로 최적화하는 것을 말한다. 

- 오프 페이지 SEO

: 외부 사이트나 플랫폼이 우리 브랜드의 웹 사이트를 신뢰하는지 신뢰하지 않는지를 알려주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이트 외부에서 수행하는 최적화 작업을 말한다. 트래픽이 많고 권위가 있는

사이트에서 우리 기업의 웹 사이트로 이동하는 링크를 포함하고 있으면 구글이 우리 사이트를 더욱

신뢰하게 되는 것이다.

 

 

오가닉 마케팅의 소셜 성공 전략

 

소셜미디어 활동은 오가닉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메일이나 전화보다 더 가깝고 친밀한

상호작용이 가능해 고객 서비스 플랫폼에 적합하며, 고객이 남기는 댓글과 반응이 모두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시간과 인적 자원을 투자해 좋은 서비스를 제공했을 경우 기대해 볼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이 크다.

또한 팔로워가 원하는 콘텐츠, 적극적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관계를 구축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커뮤니티가

점점 성장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오가닉 소셜에 성공한 기업들은 어떤 전략들을 사용했는지 살펴보자. 

 

첫째, 채널 특징과 타깃 고객층을 고려해 콘텐츠를 차별화시켰다.

둘째, 시의성 있는 주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셋째,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를 만들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높였다.

넷째, 각 SNS플랫폼의 고유한 UX/UI와 알고리즘을 이해하며 이를 고려해서 채널을 운영한다.

 

 

 

 

 

오가닉 마케팅을 쉽게 말하면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특정 콘텐츠를 유료 광고로 단기적인 

확산만 시켜 트래픽이 생성되었을 경우, 유료 광고가 종료되는 즉시 트래픽이 감소되지만 오가닉마케팅을

이용해 트래픽을 확보한 경우 그 트래픽은 오랫동안 꾸준히 유지가 되고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오가닉 마케팅으로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는 어렵기 때문에 결과가 나타나기까지는

몇 년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기에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진행해

잘 쌓아 놓기만 한다면 마케팅에 큰돈을 쓰지 않고도 굳건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