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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노이즈 마케팅 뜻과 사례 및 장단점

by ❁❈➤␍〠 2023. 9. 24.

 

'노이즈'는 흔히 잡음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뜻을 가진 '노이즈'를 이용해 어떤 목적이나 생각을 가지고, 오로지

판매목적으로만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집중시켜 판매를 늘리는 마케팅 기법을 

'노이즈 마케팅' 이라고 합니다. 

 

언스플래쉬_노이즈이미지

 

노이즈 마케팅의 사용

주로 tv 속 오락프로그램이나, 새롭게 개봉하는 영화 등 홍보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방송에서 프로그램의 퀄리티와는 상관없이 호기심만을 자극하여 이슈가 될만한 내용들을

예고편에 넣어 관심을 끄는 등, 시청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걸 예로 들 수 있겠다. 

또한 짧은 순간에 관심을 끌어야 하는 광고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 도발적 메세지를 이용하거나 

사회적 이슈가 될만한 내용을 담는 등의 방법을 사용해 관심을 유발한다. 

 

 

노이즈 마케팅의 종류

노이즈 마케팅은 창조형과 도발형으로 나눌 수 있다. 

창조형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된 독창적, 창의적 아이디어나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식.
ex) 새로운 기능이나 디자인 가진 상품출시, 특별한 이벤트나 캠페인 진행, 유머나 감동주는 스토리텔링
장점 : 소비자들의 호감과 인정을 얻고 구전효과 발생. 
단점 :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만족도가 낮아질 가능성.
도발형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된 감정적인 메시지나 이미지를 사용하여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방식.
ex) 성적인 내용이나 폭력적인 장면 담은 광고나 sns게시물, 유명인사나 경쟁사와의 갈등 연출, 사회적 이슈나 정치적성향
장점 : 소비자들의 눈길 끌수 있고 화제성 발생. 
단점 : 과도하거나 부적절할 경우 소비자들의 반감과 비난 살수 있음, 브랜드 이미지 훼손 가능성

 

 

노이즈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단기적으로 보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어 홍보기간을 단축시켜주며 강한 인상을 남겨 기억에 오래 남고,

기억에 오래 남으므로 이야기를 공유하고 전달하게 되어 마케팅의 효과가 배가 될수 있으며,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단점

이러한 노이즈 마케팅이 지속되면 브랜드 이미지에 안좋은 타격이 가해져 신뢰성을 잃어버릴 수 있으며, 잘못하면 

부정적인 인식만 남겨주어 이미지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노이즈 마케팅의 사례

성공사례 - 치퀴노스카르파 "5억짜리 벤틀리 장례식"  

: 브라질의 소문난 부자인 치퀴노 스카르파는 별안간 자신의 sns에 5억짜리 벤틀리를 땅에 묻어버리겠다는

  글을 올렸고, 이글은 sns를 통해 급속도로 확산 되었으며 생중계를 위해 헬리콥터가 동원 될 정도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엄청난 퍼포먼스는 다름아닌 장기기증을 위한 노이즈 마케팅이었고 

  비싼 자동차를 땅에 묻는 것보다는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장기를 땅에 묻는 것이 훨씬 아까운 일이라는 

  의미는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브라질의 장기 기증자가 31.5%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실패사례 - 도브의 "씻으면 흑인이 백인이 된다?"  

: 2017년 도브 제품 옆에 있는 흑인 여성이 어두운색의 티셔츠를 벗으니 밝은 티셔츠를 입은 백인이 되는 모습이 

  나오는 이 영상은 수년동안 여성을 위한 진정한 아름다움을 반영하는 브랜드를 만들었던 도브의 대표적인 

  마케팅 실수, 실패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인종차별 이슈라는 사회적 이슈로 받아들여진 이 광고는,

  사람들의 비판과 함께 브랜드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히게 되었습니다.